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Mobile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MEAP)에 대한 간략 보고서

논평 비평 그리고 생각
반응형

필요에 의해서 찾아본 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문서를 다운받으셔도 무방합니다.




Mobile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에 대한 간략 보고서.

작성자: 성종형
작성일: 2010년 10월 19일

 1.. MEAP의 정의
Mobile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의 약자로 스마트폰의 성장과 함께 모바일 오피스 시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키워드이다. MEAP은 아래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모바일 그룹웨어를 포함한 영업지원시스템(SFA)
- 사업현장 지원 시스템(FFA)
- 모바일 업무 포털(EP)
- 고객관계관리(CRM)
- 금융, 물류/유통, 제조, 서비스등의 산업전반

2. MEAP의 태동
2009년 한국에서 블랙베리와(RIM)와 옴니아(윈도우 모바일)로 구분되었던 시장은 2010년 이후 안드로이드(구글)과 아이폰(애플)로 시장이 이동하였다. 2010년 후반 MS는 윈도폰7을 출시하였고, 블랙베리도 새로운 단말로 기존 스마트폰 시장의 수성을 노리고 있다. 아이패드와 Playbook(RIM)과 같은 3G연동 타블렛 PC도 모바일 오피스 시장에 참여하면서 매우 다양한 디바이스가 존재하게 되었다.
기존 모바일 오피스 시장에서는 산업용 PDA로 단순화되었던 환경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전개되면서 개발, 유지보수, 통합에서 상당한 비용부담이 발생하게 되었다. 모바일 오피스시장은 성숙단계에 접어들면서 재활용성, 투자효율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MEAP에 대한 필요성을 갖게 되었다.
Gartner는 2010년말 모바일 오피스 시장은 10억달러규모로 성장하고, 2012년에는 95%의 회사들이 지금의 단일 기능 위주 모바일 솔루션에서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이전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3. MEAP의 필요성
MEAP솔루션의 필요성은 재활용성과 비용절감이라는 키워드로 설명된다.
MEAP은 다수의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들에게 모바일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단말에서 다수의 어플리케이션이 플랫폼 공유를 통해 동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MEAP은 다음과 같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 다수의 스마트폰 OS, 다수의 스마트폰 하드웨어, 다수의 통신사 환경에 대한 코드 재활용성 제공
- 플랫폼 공유를 통해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미들웨어에 대한 중복투자 방지
- 다양한 단말기에 대한 모바일 화면 개발 지원
- 테스트와 연동을 위한 지원

4. MEAP의 요건
시장에 출시된 MEAP들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요건들을 갖추고 있다.

- 다양한 단말 환경을 지원하여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스마트폰 환경에 적용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One Source Multi-use”, 또는 “Any Device Any Platform”같은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서 MEAP은 스마트폰 플랫폼의 종류, 모바일웹,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리치 클라이언트등의 다양한 클라이언트 형태를 지원하고, 사용자 경험에 바탕을 둔 UI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기존 산업용 PDA의 환경과의 동시 지원여부도 가능해야 한다.
-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 Environment, IDE)를 통해서 프로젝트의 구성, 코딩, 테스팅, 디버깅 같은 작업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바일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충분한 추상화 계층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단말환경에 적용이 가능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다수의 제품들은 메타언어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 관리기능 및 보안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단말들의 효율적인 관리 및 제어기능을 제공하고, 단말분실 또는 해킹등의 취약점을 해결할 수 있는 보안기능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백엔드 통합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비즈니스 로직과의 연동, SNS와의 연동등과 같이 모바일 환경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물론 이를 위해서 백엔드 서비스의 복잡도가 높아지는 문제점을 제공해서는 않된다.
- 플랫폼 확장성 및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의 확장시 충분히 수평적 확장이 가능하여야 하며, 비즈니스 로직등이 코드의 변경없이 다양한 환경에 쉽게 적용되고, 공유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5. MEAP 시장 선점 기업들과 특징
Gartner는 MEAP 솔루션을 제공하는 vendor들을 세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 Mobile OS에 중점을 둔 vendor들로 Microsoft, Apple, RIM과 같은 기업군이다. 위 Vendor들은 다양한 mobile OS의 지원보다는 단일 OS환경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주력하고있다. Gartner는 현재 40% ~ 60%를 차지하는 이러한 vendor들의 점유율이 향후 다양한 디바이스와 OS에서의 기업환경의 중요성에 직면하게 되면 줄어들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 Sybase, IBM, Pyxis Mobile, Spring Wireless와 Syclo와 같이 다양한 채널(디바이스 및 서비스)에서 모바일관련 전문성을 갖고 있는 vendor들이다. 이러한 회사들은 디바이스와 어플리케이션 어느 하나에 중점을 두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 SAP, Oracle과 같이 어플리케이션 솔루션에 기반을 둔 vendor들로 기존 자신들의 어플리케이션 솔루션의 MEAP시장 적용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Gartner는 2011년에는 salesforce.com과 Google과 같은 경쟁사들이 이러한 기존 vendor시장에 새로이 참여할 것으로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사들의 시장참여는 웹기반 어플리케이션 시장과 cloud service와 같은 시장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6. 선점기업들의 소개
Gartner에서 선정한 MEAP 주요 Solution Vender들은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갖고 있고, 일정한 규모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Vender들의 이름, 장단점들은 다음과 같다.

Antenna software 
- AT&T와 Vodafone과의 파트너쉽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 AMP Studio 4.0으로 강력한 IDE 제공
- 블랙베리, Windows Mobile, Palm OS, iPhone을 지원 
- 2009년부터 시장관심 낮아짐.
- 수익성의 약화가 뚜렷.

Apple 
- OS의 쉬운 사용법
- 개발플랫폼에서 상업용 어플리케이션 배포까지가 매우 잘 연동되어 있어서 다양한 vendor들이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 Apple의 UI가 매우 사용자 친화적 
- 기업용 솔루션 시장의 짧은 역사
- 다양한 디바이스와 OS의 지원이 TCO 비용을 증대
- iTunes를 이용한 아이폰 관리에서 암호화되지 않는 XML을 사용함으로 인한 보안상 문제
- 멀티테스킹의 제약으로 인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의 제약
- 오직 Object-C만 사용해야 하는 개발환경

IBM 
- IBM이 갖는 글로벌 서비스 능력으로 인한 기업형 모바일 서비스의 선점능력
- 참여하고 있는 vendor은 적은 비용으로 모바일 오피스 구현 가능  
- 아직까지도 IBM협력사들은 lotus 기반을 고수.
- Java ME에 기반하는 문제점

Microsoft  
- Visual Studio, SQL Server CE를 이용한 다양한 서버들과의 연계 비즈니스가 가능
- Window계열의 수많은 OS와의 연계 가능
- Windows Mobile 6.5, 7을 위한 스마트폰에 대한 막강한 지원
- 수많은 .NET 개발자와 vendor 
- 2009년부터 MS의 모바일 디바이스 정책에 대한 client들의 불만족과 이에 대한 적절하지 못한 대응
-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함. Visual Studio로는 다른 분야의 개발이 불가능.
- 다른 MEAP를 지원하는 툴들에 비해서 Visual Studio는 비용이 많이 드는 3GL만 제공

Pyxis Mobile 
- 아이폰을 지원하면서 향후 안드로이드지원이 가능한 혁신적인 toolset제공 
- 규모가 다른 vender에 비해 작다.

Research In Motion(RIM) 
- 블랙베리를 이용한 강력한 이메일 vendor
- 보안, 전송, 베터리의 효율성이 매우 뛰어남.
- 산업계의 ecosystem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개발자군을 보유 
- 비용이 많이 드는 3GL 자바프로그래밍을 필요로 함.
- 지원하는 디바이스 종류 적다.
- 블랙베리가 아닌 디바이스들에서 연계 및 보안상 문제 존재

7. MEAP의 대안들과 한계점
모바일 오피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플랫폼과 다양한 디바이스의 문제점을 MEAP이 아닌 웹어플리케이션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이 있다. 웹브라우저만 있다면 웹어플리케이션은 동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디바이스와 OS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개발에 대한 비용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로 웹어플리케이션은 MEAP의 대안은 될 수 없다.

- 페이지 로딩 방식에 따른 느린 속도
- 디바이스의 한계에 따른 처리 속도의 한계점
- 다양한 디바이스를 직접적으로 제어하지 못하는 웹브라우저의 제약점.

데스크탑 가상화를 모바일 환경에 그대로 적용하는 방법도 MEAP의 대한 기술로 언급을 할 수 있다. 기존 데스크탑 환경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개발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웹어플리케이션과 비슷한 한계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MEAP의 대안이 될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