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Free NAS : 남아도는 컴퓨터리소스 응용 - OS 선정

Computer Science/클라우드-대용량 아키텍처
반응형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회사의 남는 리소스, 그중에 가장 아까운것들이 컴퓨터와 HDD/SSD등이다.

누군가 퇴사를 하게 되면, 그 컴퓨터를 다른 신입에게 주기에는 이미 시기가 많이 지나서 할당해주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이게 못쓸만큼 오래되지도 않았고..

 

재고에서 없애버리기에도 아깝고, 그렇다고 안버리기에는 쓸사람도 없고..

 

컴터에 환장한 친구들이 있으면 그들을 위한 장난감으로 던져주면 좋아라 할텐데,

딱히 그런 오타쿠스러운 친구들도 별로 없을때는 정말 아깝다.

 

당근마켓에 던지기에도 안타까운 이것들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까 생각하던 과정에,

일부 컴퓨터들의 리소스를 모아서 NAS를 만들면 어떨까 생각이 들었다.

 

일반 NAS를 구매하기에는 매우 가격이 비싸지만, 케이스만 대충 그럴싸한걸 구매하던지, 

아니면 기존 케이스에서 HDD/SDD들만 잘 고정시킬 수 있으면 가능할 것 같았다.

 

이것 저것 자료를 조사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만들어 보기로 하였다.

 

1. NAS OS 및 환경 설정

2. 회사의 리소스 수집

3. 설치하고, 회사내트워크에서 운영

4.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 및 운영

5. 업무의 효율성 득실계산

 

우선은, OS는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었다.

 

TrueNAS : FreeNAS에서 시작하여 가장 많이 쓰는것으로 파악되는 NAS OS

헤놀로지 : 시놀로지 정품에서 파생된 정식은 아닌것으로 확인되는 NAS OS

XigmaNAS : Open Source기반의 Storage NAS로 FreeBSD기반이 특징이다.

OpenMediaVault : Debian Linux에 기반한 NAS 이다.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 특징이다. 

OpenFiler : x86_64시스템을 완전한 NAS로 바꿔주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리눅스 커널기반 서비스이다.

Rockstor : Linux 및 BTRFS기반 NAS OS. SMB(Small and Midsize Business)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PetaSAN : Open Source Scale-Out SAN 솔루션으로 대규모 스케일관리와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노드관리를 통해서 확장성과 운영성을 제공하는것이 특징이다. 

ESOS (Enterprise Storage OS) : SCST프로젝트에 기반한 기업용 Storage OS로 분산리눅스를 기초하고 있다. 

CryptoNAS : CryptoNAS 프로젝트는 데이터 암호화를 대중화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CryptoNAS live-CD는 복잡한 없이 데이터를 암호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보면 될것 같다. 단, 해당 프로젝트는 비트코인화되면서 맛이 좀 간듯 하다.(일본어로 비트코인관련 정보만 뜨네요)

 

일부 자료들을 찾아보면 USB에 OS를 설치하고 USB로 부팅하는것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USB로 부팅하고, 나머지 스토리지를 모두 NAS에 할당하는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

 

위 자료들을 통한 조사 결과는 TrueNAS로 설치, OpenMediaVault를 통한 설치를 가장 유력하게 생각한다.

그래도 자료를 가장 많이 찾을 수 있고, 리눅스 기반이라는 것이 운영관리에 최적화될것 같다.

 

다음에는 회사의 어떤 리소스들을 긁어모을 것인지를 사진과 함께 정리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