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산업용 PDA의 향후 미래는?

논평 비평 그리고 생각
반응형
최근에 입사를 하면서 최신 스마트폰으로 개발을 할 줄 알았는데, 기존 작업들의 인수인계를 받으면서 일반 산업용 PDA를 많이 접하게 되었다.

산업용 PDA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중에 하나는, 택배, 가스검침시에 아저씨들이 사용하는 그런것을 떠올리면 된다.

향후, 이런 PDA의 시장이 어떻게 될것인가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이런 PDA들은 대부분 바코드 시캐너를 내장하고 있으며, 그밖에 업무의 특성에 따라서 몇몇 디바이스들이 더 추가가 되어져 있지만, 대부분은 Windows CE를 사용하는 환경들이 대부분이다.

스마트폰들의 발달로 인해서 이러한 PDA들은 몇년 사이로 사라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이런 PDA들을 생산판매하는 곳들은 중소기업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일반을 상대할 능력과 자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틈새시장에서 수익을 노리고 있지만, 사양이나, 쓰임세에서 범용성을 노리는 스마트폰들로 인해서 경쟁이 매우 불리하게 되었다.

둘째로, 스마트폰의 약진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산업용 PDA들은 특별한 디바이스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스마트폰들의 경우 다양한 액세서리로 그러한 차별성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아이팟에 CDMA모듈을 덧씌워서 아이폰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악세서리가 나온것을 보면 이러한 악세사리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예상할 수 있다.

세째로, 개발자들이 대부분 스마트폰쪽 환경으로 이동하면서 기존 PDA업체들이 개발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진 것이다. Window CE가 주류를 이루는 PDA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개발자들은 C++또는 C#개발자로 볼 수 있지만, 고급이건, 중급이건, 신입이건 최근에는 Java쪽 개발자들이 공급되고 있고, 개발자들의 품귀를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로, PDA들의 크기와 편리성에 있다. 산업용 PDA는 크고 강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을지 모르지만, 역시나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들에 다양한 액세서리들의 보급으로 견고성이 향상될 경우 이러한 차이점들은 무의미해지기 때문이다.

다섯째로, 비용부담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가 되면, 기존 산업체에서는 산업용 PDA를 비싼 가격에 구매하지 않고, 액세서리와 프로그램을 담당자들에게 지급해서 담당자가 자신의 폰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용 PDA들은 가격이 대당 80~90만원이고, 별도의 지원이 따로 없기 때문에 매우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액세서리의 추가로 그러한 것을 대체할 수 있다거나, 지원이 나오는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더이상 산업용 PDA들이 필요치 않게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