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스마트폰때문에 기존 핸드폰시장이 축소될까?

논평 비평 그리고 생각
반응형
결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과 핸드폰을 매우 다르게 볼 수도 있지만, 저는 크게 다르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스마트폰과 핸드폰의 다른 점을 저는 이렇게 봅니다. 핸드폰은 단말기 제조사 및 이통사의 기획에 의해서 목적성을 이미 부여받아서 해당 기능에 특화된 것이라고 한다면, 스마트폰은 기본적인 목적 이외에도 사용자에 의해서 다양한 기능을 좀더 쉽게 추가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기존의 다양한 구분과는 다르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핸드폰보다 좀 더 확장된 방식으로 단말기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핸드폰의 경우에도 기존 이통사들의 어플리케이션 마켓시장을 통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Java라던지, WAP을 통해서 말입니다. 스마트폰도 그런 면에서는 기존의 핸드폰과 별반 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핸드폰에 비해서 확장성도 용이하고, 범용화된 OS의 탑재로 인해서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해당 OS가 설치되어만 있다면 그대로 사용가능하던지, 간단한 포팅으로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일 기존의 핸드폰시장에서 이러한 스마트폰이 필요치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 기획 및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 기능을 확장해 나간다면, 스마트폰보다 저렴하면서 스마트폰보다 빠르면서 괜히 골머리 앓지 않아도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세라 너도 나도 스마트폰에 치중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은 매우 개인화된 기기이기 때문에, 범용 OS로 인한 매리트보다는 얼마나 나에게 맞는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느냐가 선택의 포인트가 됩니다. 아이폰이 자신들만의 특화된 OS만으로도 세계에서 성공한 요인이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자는 안드로이드 OS가 아이폰의 OS를 이기는 요인으로 개방성을 말합니다만, 저는 개방성보다는 얼마나 개인화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노키아가 심비안으로 세계를 호령했던 것도 결국 개인화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