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블랙리스트 시행과 이를 비웃는 시장상황

논평 비평 그리고 생각
반응형

블랙리스트의 시행이 2012년 5월 1일을 기점으로 시행이 되었다.


이는 시장에서의 이통사가 독점하는 스마트폰(피쳐폰 포함)의 시장유통을 흔들어서 왜곡된 가격을 정상으로 돌려놓고, 제조사들이 스마트폰을 직접 공급할 수 있는 판로를 제공한다는 것이 핵심이였다.


하지만,


여러가지 5월 1일날 나온 기사들을 보면, 막상 블랙리스트를 통해서 구입할 수 있는 단말기를 파는 곳이 한군데도 없다는 것이다. 단순 생색내기 제도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 기존 단말기 유통을 담당하던 핸드폰 대리점들은 자신들의 판매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대리점을 관리하고, 판매 단말기들을 관리하면서, 기존의 가격 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그들에게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 단말기 제조업체는 그동안의 고가 정책을 버리고, 직접 유통시키기에는 가격거품을 빼야지만 판매가 될테지만, 뺄 경우에는 그동안의 가격거품을 인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 단말기를 유통하고자 하는 유통업체 입장에서도 실제 단말기의 직접 구입하려는 사용자들이 훨씬 비싼 가격에 지원금 없이 단말기를 사려고 할지는 의문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판매를 독려하지도, 그런 제품을 구비하지도 않는 다는 것이다.


- 사용자들은, 의외로 이런 제도를 잘 모른다는 것이다. 관심있는 일부 IT관계자들만이 알 뿐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당분간 지속이 될 것이다. 당장에 판을 바꾸기에는 그동안 관행처럼 되어져온 가격거품단말기 가격 + 이통사의 지원금 + 약정할인의 이러한 구조가 너무 복잡하고 견고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외국산 단말기를 직접 유통시키는 회사들이 등장할 것이다. 이러한 진입장벽이 허물어진 상황에서 외국산 단말기 - 특히 역수입한 국내 단말기의 가격은 매우 매리트가 있기 때문이다. 노트가 외국에서는 30만원대라지..


- 국내 단말기 제조사들은 제품 라인업이 바뀌면서 점점 거품을 제거한 단말기들을 출시할 것이다. 이미 단말기 제조사들, 특히 삼성, LG는 자체 판매 유통망을 갖추고 있고, 이를 통해서 충분히 판매가 가능한 상태이다. 다만, 지금까지의 가격거품을 끄기 위해서는 기존에 출시된 단말기들은 더 이상 가격을 손대기는 힘들지만, 앞으로 출시될 단말기들은 가격을 매길 때 충분히 거품을 꺼트릴 수 있기 때문이다.


- MVNO의 약진은 그들이 직접 단말기를 유통할 수 있는 여력을 주고 있다. 이들은 독립적인 단말기의 유통을 어떤수로든지 늘리는 것이 그들의 수익성이 높아진 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이통사들의 단말기 판매 방식을 법적으로 관리해서 더이상 어떤 단말기도 이통사가 유통했다는 이유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을 막아서는 않된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