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파워블로거의 수익을 챙기는 부분에 대한 단상

논평 비평 그리고 생각
반응형
파워블로거가 상당한 금액의 물품을 홍보하고 공동구매 형태로 물품알선을 했다는 이유로 과징금 및 언론에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블로거가 단순히 개인적인 흥미와 취미로 글을 올리기에는 그 만큼의 정성과 정보력, 전문성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서 블로거가 가져갈 수 있는 수익은 전무하거나, 단순 광고사이트 링크를 통한 노출금액밖에는 있을 수 가 없다.

이러한 환경에서 블로거가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포털서비스의 트래픽을 과다하게 발생시켜줌으로 인해 포털에서 별도의 수익을 제공한다는 이야기는 아직 듣은바도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로거 입장에서 업체에서의 물건판매알선의 유혹은 매우 뿌리치기 힘든 상황이고, 이렇게 해서 얻어지는 수익이 매우 크기 때문에 블로거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모델의 창출이라고 생각할 여지도 충분하다.

이번 일을 계기로 파워블로거의 양심의 문제로 치부하고 개개인을 공격하기 보다는 이러한 파워블로거의 브랜드 파워에 맞는 수익모델을 새롭게 개발하고 이에 따른 과금이나 세금의 문제를 새롭게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언제까지나, 정보를 정보로써만 바라보고 이에 대한 충분한 수익이나, 투자의 모습을 감추거나, 애써 외면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한다. 새로운 블로그의 서비스 생태계가 필요한 시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