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의류부자재 - 단추에 대한 설명2

부자마켓/의류부자재 종류
반응형

안녕하세요.


"바람직한 악세사리 가계"란 테마로 글을 올리는 "부자재 파는 사람들"의 아저씨 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마저 소개하지 못한 단추종류를 이야기 드립니다.


지난 시간에 기둥단추(뼈단추), 싸개단추(커버드단추), 구멍단추(플랫단추), 뜨개단추(크로셰단추), 만다린단추(매듭단추), 스냅단추(똑딱이단추), 청바지단추(흔들이단추)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그밖의 단추들에 대해서 이야기 할께요.


1. 링단추


링단추는 제일 오른쪽 안으로 링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인 단추입니다. 보통 겉과 안으로 구분이 되는데, 컽숫놈+안숫놈, 겉암놈+안암놈으로 조합을 이뤄서 단추가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뭔소리인지 아무도 못알아들으니 간단히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그림만 봐서도 링단추... 모르겠네요. 좀 다양한 사진들로 소개합니다.


< 링 스냅단추 좀더 크고 자세하게 >


2. 가시단추 (찡단추, 가시도트)


가시(찡)이 달려 있는 단추를 말합니다. 위에서 본 링 스냅 단추랑 비슷하긴 한데, 그래도 모양새가 달라서 구분을 달리 해보았습니다. 가시단추(가시도트)는 펀치로 원단을 뚫는 것이 아니라 원단에 손상없이 "마루치후라야"라는 기구로 쉽게 부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가시단추 크고 자세하게 >



대충 사진을 보고 감이 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3. 스프링 단추


이것 역시 링단추랑 비슷한데 한쪽 단추 구멍안에 클립 같은 스프링 두개가 들어가 있어서 다른 쪽의 단추를 잡아주는 형태의 단추입니다.


< 스프링 단추 >


보이시나요? 구멍 안에 철심 2개가 보이는데 그것이 스프링으로 단추를 잡아주는 역활을 한답니다.


이쯤에서 그럼 이 스냅단추 다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멀티 플라이어를 이용한 스냅단추 다는법 >


송곳, 멀티플라이어, 망치등으로 단추를 달 수 있지만, 멀티플라이어가 가장 점잖아 보입니다.


4. 자석단추


단추안에 자석이 있어서 자석의 힘으로 여매는 단추를 말합니다. 일반 여성용 가방, 지갑등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 자석단추 - 이쁘네요 >


< 자석단추 부품 상세 그림 >


자석단추는 옷감, 가죽을 사이에 두고 다리를 관통시켜 다른쪽 작은 철판으로 고정시켜서 부착을 시킵니다.



5. 곤돌라 스냅단추(곤도라 스냅단추)


일본 곤도라 회사에서 나오는 스냅단추를 지칭합니다. 곤도라, 곤돌라 좀 헷갈립니다. 금속재질(동)로 녹이 생기지 않고 간단한 바느질로 블라우스, 남방과 같이 벌어지는 부분의 단추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Gondola 단추(곤돌라단추) - 브랜드 이름이 정확하네요 >


< 곤돌라단추 - 남방같은 것에서 본듯 합니다. >



이상 단추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다음에는 레이스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다양한 의류부자재를 전문적으로 구매할 수 있고, 없으면 의뢰하면 구해서 보내드리는 국내외 온라인 맞춤 "부자재 파는 사람들"에서 다양한 의견과 검색요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