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섬유, 순면실 만드는 공정 동영상

부자마켓/의류부자재 종류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바람직한 악세사리 가계"란 테마로 글을 올리는 "부자재 파는 사람들"의 아저씨 입니다.


지난번에 실에 대한 글을 정리하였는데, 실제 실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예전에 실타래랑 릴을 이용해서 실을 만든다는 "전설의 고향"에서 귀신 나오기 전에 또는 귀신이 되기 전에 한을 품을 일반서민들의 집에서 꼭 실을 만드는 그런것들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정확히 저런 모습이였던것 같습니다. 물론 자세히는 안보이지만, 위 사진은 설명이 자세히 있어서 좋네요.


하지만, 저것은 방직기로 실이 아닌 원단을 만들어 내는 모습입니다. 요즘은 아프리카 오지 아니면 저렇게 실을 만드는 곳은 없을것 같습니다.


airjet loom이라는 고속방직기는 아래와 같은 속도로 원단을 만든다고 합니다.


< airjet loom >


조금 더 자세한 영상을 보시면 아.. 원단이 어마어마하게 빠르게 만들어지는구나를 아실 수 있습니다.


<airjet loom at factory >


그런데, 저는 실을 만드는 과정을 알려드린다고 해놓고 방직기가 원단을 만드는것을 설명드린것 같습니다. 


양주시에서 무명실을 만드는 직조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미는 당연히 없지만, 다행히 5분정보 밖에 되지 않습니다.


1. 씨앗기

2. 솜타기

3. 고치말기

4. 실잦기

5. 베뽑기

6. 베날기

7. 베메기

8. 베짜기


이렇게 8가지 과정으로 이뤄져 있다고 합니다. 이번기회에 인내와 지식을 한번 5분안에 배워보는 기회도 좋을 듯 합니다.


< 전통 무명 직조 과정 >


마침 YTN사이언스에서 실을 만드는 과정을 어린이들이 보기 쉽기 만든 10분짜리 동영상이 있네요.


< 섬유, 순면실 만드는 공정 >


솔직히 재미는 없는데, 아.. 저렇게 털이 모여서 실을 만드는구나를 알 수는 있는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을 이용해서 눈썹다듬는 영상을 보너스로 ...



이상 "부자재 파는 사람들"의 아저씨 입니다.


눈썹 잘 다듬을 수 있는 실을 "부자재 파는 사람들"에서 구매...하실수 있다는건.. 그렇고 그런건 집에서 동영보고 잘 따라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