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랩 종다리 이야기

카카오톡, 페이스북, 구글 간편로그인 오류문제중 인증서부분

Computer Science/Android&iOS
반응형

디버그 모드에서는 대부분 SSO 로그인의 구현과 테스트가 쉽다.

 

하지만, 릴리즈로 바꾸는 과정에서는 새로이 인증키도 만들어야 되고, 이것으로 인증도 해야 하고, SSO 사이트에 들어가서 등록 및 키해쉬, SHA-1을 등록도 해야 한다.

 

이렇게 개발PC에서 등록한 것으로 완벽하게 테스트 마치고 앱스토어에 올렸는데, SSO오류가 나거나 앱이 그냥 뻗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카카오톡, 구글에서의 오류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출력해본 결과 인증이 잘못되었다고 나오는 것이다.

 

분명히 나는 제대로된 인증서로 제대로 키해쉬, SHA-1을 입력했는데...

 

만일 내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앱무결성관련 설정을 건드린적이 있다면, 이부분을 의심해야 한다.

 

구글에서는 내가 만든 앱이라도 이 인증서를 이용해서 다시 인증을 하는 작업을 하게 되는것이다. 

그로인해서 인증에 따른 MD5, SHA-1, SHA-256의 값이 변경이 되어버린채 등록이 된다.

 

그래서 내가 PC에 생성한 인증서관련 값들이 먹히지 않게 된다.

 

내가 설정한 앱에서 대충 여기까지 따라오시고, 앱서명탭을 누르면 오호라.. 구글이 비밀스럽게 사용하는 인증서 정보가 있다.

우리는 여기서 값들을 이용하기면 하면 된다.

 

만일 키해쉬를 추출해야 한다면, 

 

echo <SHA-1 인증서 지문> | xxd -r -p | openssl base64

이렇게 해서 해쉬값을 변환할 수 있다.

반응형